본문 바로가기

관절통증

기타 관절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 질환으로 관절의 통증, 강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이 보기 흉하게 변형되고 손상됩니다. 염증으로 인해 관절막을 이루는 조직이 두꺼워지면서 인대, 연골, 뼈를 손상시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는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정상적인 조직인 활액막, 관절 조직 등을 외부에서 침입한 물질 즉 항원으로 인식하여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액막에 염증이 생기면 다양한 염증관련 물질들이 분비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염증관련 물질들과 특정 면역 세포들이 관절 근처의 힘줄 및 인대를 공격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 기상시 관절과 온몸의 근육이 강직되는 느낌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관절의 통증과 압통을 호소하고 피하 결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면장애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이나 손목이 뻣뻣한 경우

손을 쥐었다 폈다 하기 어려운 경우

관절이 붓고 뜨거워지면서, 만지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피로, 식욕부진, 쇠약감을 경험하는 경우

무릎이나 팔꿈치, 손가락에 멍울이 생기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방법

약물치료

약물 치료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세트아미노펜, 트라마돌 같은 다른 종류의 진통제들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함께 복용시 부가적인 진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차 약제인 항류마티스약제는 면역체계에 작용하는 약물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거나 막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메토트렉세이트, 하이드록시클로퀸, 설파살라진 등의 약물이 이 계통의 약물들로 각기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처방받아야 합니다.

연세OK 마취통증의학과는
대학병원 교수 출신 전문의가 진료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릉역에 위치한 연세OK는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척추ㆍ관절 건강을 지키기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수 출신의 전문의가 척추ㆍ관절, 신경통증을 비수술적 시술을 통해 치료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주사치료, 도수/물리치료를 통해 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연세OK 마취통증의학과가 되겠습니다.

의료진 소개 >

상담 및 예약

02.556.8257

진료시간

  • 평         일
    토  요  일
    점심시간
  • AM 09:15 ~ PM 08:00
    AM 09:15 ~ PM 03:00
    PM 01:00 ~ PM 02:00
  • 7시까지 진료2시30분까지 진료

* 공휴일 / 일요일 휴진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 517 비젼빌딩 2층~3층
(지번주소: 역삼동 696-43번지)

주차장 (유료주차장 주차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