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경통증

하지

좌골신경통

좌골 신경은 제 4,5 요추신경과 제 1,2,3척추신경으로 구성되며 다리의 뒷면과 무릎 아래의 신경 기능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좌골 신경통이라고 하는 것은 허리에서부터 엉덩이와 다리의 후/측면부를 따라 퍼져 내려가는 혹은 올라가는 통증을 한꺼번에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좌골 신경통은 좌골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좌골신경통이란 말은 병명이 아니라 다리 쪽으로 오는 통증을 일컫는 일종의 증상의 표현입니다. 좌골 신경통에서 가장 많은 것은 척추 질환이며, 그 중에서도 추간판이 문제가 되는 소위 추간판 탈출증(일명 디스크)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위증, 종양(암종의 전이, 지방종, 신경초종, 수막종 등), 감염(디스크염, 골수염, 주혈흡충증 등), 동맥경화 등이 있습니다. 근근막증후군의 하나인 이상근 증후군은 감별해야할 질환 중 하나입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요통, 엉덩이에서 다리, 발까지 통증이 있는경우

통증과 함께 화끈거리거나 저린 느낌이 나는 경우

감각이 둔해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있는 경우

좌골신경통 원인

좌골신경이 근육 등의 구조물에 의해 압박을 받는 경우

좌골신경 자체의 손상,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드물게 종양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좌골신경통 치료방법

먼저 일반적인 약물이나 주사요법으로 치료할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좌골 신경통일 경우

초기에는 우선 안정을 취하고, 약물 요법, 물리 치료, 골발 견인법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근육 이완제 등을 쓸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일 경우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하는 경우는 전체 환자의 10% 미만입니다. 척수 종양같은 매우 드문 원인을 제외한다면 이러한 통증의 원인들은 많은 경우가 좋지 않은 자세나 노화에 의한 척추 뼈와 그 주변조직의 변화가 주된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를 하든 수술적 치료를 하든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로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일 1시간 이상의 운동과 사우나 등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세OK 마취통증의학과는
대학병원 교수 출신 전문의가 진료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릉역에 위치한 연세OK는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척추ㆍ관절 건강을 지키기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수 출신의 전문의가 척추ㆍ관절, 신경통증을 비수술적 시술을 통해 치료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주사치료, 도수/물리치료를 통해 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연세OK 마취통증의학과가 되겠습니다.

의료진 소개 >

상담 및 예약

02.556.8257

진료시간

  • 평         일
    토  요  일
    점심시간
  • AM 09:15 ~ PM 08:00
    AM 09:15 ~ PM 03:00
    PM 01:00 ~ PM 02:00
  • 7시까지 진료2시30분까지 진료

* 공휴일 / 일요일 휴진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 517 비젼빌딩 2층~3층
(지번주소: 역삼동 696-43번지)

주차장 (유료주차장 주차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