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는 정확하게 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척추 뼈 사이사이의 물렁뼈로서 쿠션 역할을 하는 추간판(디스크)의 수액이 빠져나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보통 허리디스크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만약 탈추된 추간판이 신경을 누르지 않는다면 특별한 이상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 저린 느낌, 감각이 마비된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운동신경이 압박될 경우 근력저하, 심한 경우 마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를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의 불편을 넘어 신경 손상이 심해져 만성으로 갈 수 있으며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의 적극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양쪽 어깨의 높이가 비대칭인 경우
허리를 구부린 채 뒤에서 보면 한쪽 등이 더 나와 있는 경우
몸이 기울어져 한쪽 신발이 더 닳는 경우
골반의 높이가 달라 다리 길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
허리가 아파져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기 불편한 경우
허리를 숙이거나 뒤로 넘기는 동작이 불가능한 경우
허리디스크는 외상과 노화뿐만 아니라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도 발병되기 때문에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허리에 갑작스럽게 혹은 지속해서 무리를 주는 행동을 한 경우
하지 근육들의 유연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허리 운동을 한 경우
오랜 시간 동안 자세의 변화 없이 앉아있는 경우
단시간에 체중이 급증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비수술적방법으로는 물리치료, 근육내 신경자극법(IMS), C-ARM을 이용한 신경치료, 척추신경자극기 삽입 등이 있고, 신경감압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도 있습니다.
물리치료
레이저와 간섭파 등 여러 가지 물리치료가 있으며, 발병부위에 따른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전문 물리치료사에 의한 운동치료와 도수치료 등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비수술적 신경치료
1) 선택적 신경근 차단법 : 문제가 생긴 척추신경의 신경가지에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방법
2) 경막외강신경차단법 : 척추신경 바깥 공간에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방법
3) 척추관절주사 : 척추뼈 사이에도 관절이 있는데, 여기 염증이 생기는 척추관절염은 요통을 유발, 흔히 허리가 삐끗했을 경우 척추관절이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4) 척추신경성형술 : 유착박리술과 신경감압술로 척추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척추신경 자극기
약물과 신경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 척추관내에 전기자극선을 삽입하여 통증을 경감시켜 줍니다.
신경감압술
국소마취 후 꼬리뼈 쪽에 내시경이 들어갈 수 있도록 가이드 바늘을 삽입해 조영제를 투여하고 내시경을 통증부위까지 넣은 다음 내시경을 통해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고 신경이 눌린 곳은 내시경 기구를 움직여 신경관을 넓혀 주며 유착방지제를 투여하여 신경 주위를 치료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릉역에 위치한 연세OK는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척추ㆍ관절 건강을 지키기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수 출신의 전문의가 척추ㆍ관절, 신경통증을 비수술적 시술을 통해 치료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주사치료, 도수/물리치료를 통해 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연세OK 마취통증의학과가 되겠습니다.